생활의꿀팁

수동 운전 요령

젠틀메이커 2020. 3. 6.

수동 기어 운전법 참 쉽다.

 

수동운전을 즐기기 위해서는 클러치와 기어 스틱을 다루는데 익숙해져야 하며, 시동을 거는 법 & 멈추는 법, 운행 중 기억을 변속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야 한다.

 

우선 가장 왼쪽에 있는 것이 클러치, 중앙에 있는 것이 브레이크, 가장 오른쪽에 있는 것이 엑셀이다. 참조로 운전석이 왼쪽이든 오른쪽이든 동일하다.

 

우선 클러치란 무엇일까? 

클러치는 엔진과 바퀴를 분리하는 역활을 한다. 기어를 변속할 때 클러치를 사용하여 각 기어의 이가 맞물리지 않게 해야 기어를 변속할 수 있다. 기어 단수를 올리든 내리든 기어를 변경하기 전 클러치를 밟아야 한다.

 

클러치 페달의 느낌와 브레이크 페달의 느낌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두는 게 좋으며, 안정적으로 클러치를 풀어주는 연습도 해보자. 오토기어만 운전하는 사용자들은 왼쪽 발로 클러치를 밟는 게 어색할 수 있지만 어느정도 연습만 하면 익숙해질 수 있다.

 

이제 시동을 걸어보자!
1. 기어를 중립에 놓고 클러치 페달은 완전히 밟은 뒤 시동을 걸자. 

2. 클러치를 밟은 상태에서 기어를 1단을 변경하자.(참조로 차마다 기어 패턴이 상이할 수 있기에 미리 자동차 기어 레이아웃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


3. 엔진 속도가 떨어지는 소리가 들릴 때 까지 클러치 페달에서 발을 놓아주자. RPM 속도가 어느 정도 줄어든 것 같으면, 오른발로 액셀 페달에 살짝 압력을 가해주면 차가 움직인다. 

차가 움직이기 시작하면 클러치 페달에서 완전히 발을 떼어주자.

4.클러치에서 발을 너무 빨리 떼어내면 엔진 시동일 꺼질 수 있다. 그렇다고 당황하지 말자. 초보자라면 엔진 꺼짐 상황을 여러 번 경험해야 더 능숙한 운전을 할 수 있다.

5. 엔진이 꺼질 것 같은 소리가 나면 그 상태를 유지하거나 클러치를 살짝 더 밟아준다.

6. 만약 엔진 꺼졌다면, 다시 클러치를 완전히 밟고 핸드 브레이크 체결 후 기어를 중립으로 변경 후 엔진을 끄고 다시 시동을 걸어보자.

 

 

이제 기어를 변속하자

1. 차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대게 RPM 2500 ~ 3000 정도에 기어를 변속해준다. 

2. 엑셀을 때고 클러치를 완전히 밟은 뒤 기어를 변속한다.  그 후 엑셀을 살짝 밟으면서 클러치를 천천히 놓아준다.

3. 기억 변속이 완료되었고 엑셀 페달을 밟고 있다면 클러치 페달에서 완전히 발을 떼어주자.

 

정차하기!


1. 오른발을 엑셀에서 브레이크 페달로 옮겨준 뒤 서서히 속도를 줄이자. 속도가  약 20km이하로 떨어질 경우 차가 흔들리고 떨리기 시작한다.

2. 이때 클러치 페달을 완전히 밟고 기어 스틱을 중립으로 변경한다.이렇게 해야 기어 시동이 꺼지지 않는다.

3. 그리고 브레이크 페달은 완전히 사용하여 정차한다.

4. 다시 정리하면 기어가 어디에 있뜬 클러치를 완전히 누른 뒤 기어를 중립으로 변경하면서 브레이크를 밟으면 정차가 가능한다.

 

 

 

반응형

'생활의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풍 경로 현재위치 실시간 사이트  (0) 2022.07.04
주차 잘하는 법(주차공식)  (0) 2020.07.21
HTML 기초 정리 2탄  (0) 2020.05.12
HTML 기초 정리 1탄  (0) 2020.05.03
드리프트 하는 방법 1탄  (1) 2020.03.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