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꿀팁

주차 잘하는 법(주차공식)

젠틀메이커 2020. 7. 21.

초보 운전자들이 가장 두려워 하는 것은 바로 주차이다. 기본적인 도로 주행과 달리 주차는 어느정도 반복적인 연습과 경험을 쌓아야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

 

주차 방법에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번째. T자 후진, 두번째. T자 전지, 세번째. 평행 주차이다. 그럼 차례차례 알아보도록 하자.

 

 


첫번째. T자 후진
T자 후진 주차는 살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방법이다. 조금만 연습 한다면 쉽게 할 수 있다. 단! 초보자들은 주차 시 엑셀을 가급적 밟지 말고, 브레이크만 사용하여 주차하도록 하자.

 

1. 주차된 차량(A와 B)과 약 50cm 정도의 거리를 두고 진입한다. 가급적 1m가 넘지 말아야 쉽게 진입이 가능하다.

2. 내 차의 뒤범퍼 선이 B 차량의 중간에 이르렀다고 생각되면 정차한다.

3. 핸들을 오른쪽 방향으로 끝까지 돌린다. 이 후 후진 기어를 넣고 서서히 주차 공간 안으로 진입한다.

4. 진입 시 오른쪽 사이드미러를 보면서 내 차 조수석 뒤범퍼과 B차량의 오른쪽 사이드미러를 통해 내 차의 조수석 쪽 뒤범퍼와 B 차량의 운전석 쪽 앞 모서리의 간격을 필히 확인하자.
   이어 왼쪽 사이드미러를 통해 내 차와 A 차랑 조수석 쪽 앞 범퍼 간격도 확인해야 한다.

5. 내 차가 주차 공간의 1/3이상 들어갔다고 생각이 들면 핸들을 중앙에 으며 후진한다.

 

 

두번째. T자 전진
주차를 많이 안해보신 분들은 후진 주차보다 전진 주차가 쉽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로 많은 운전자들이 후진 주차보다 전진 주차가 더 어렵다고 말한다.

 

주차공간이 넓은 편이라 해도 한 번에 차를 넣기는 쉽지 않아 두세 번 정도는 넣었다 뺐다를 반복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럼 주차 방법에 대해 단계별로 알아보자.


1) 주차돼 있는 차량 A와 평행하게, 1m 정도의 거리를 두고 진입한다. 후진 주차와는 반대로 주차된 차량과 내 차의 거리가 멀수록 더 쉽게 주차할 수 있다

2) 내 차의 오른쪽 사이드미러가 A 차량의 왼쪽 끝선에 이르면 정차한다.


3) 핸들을 오른쪽으로 끝까지 돌린 후 진입한다. 진입 시에는 오른쪽 사이드미러를 통해 내 차 조수석 옆면이 A차량 모서리와 부딪히지 않는지 확인 하면서 진입해야 한다.

4) 사실 전지 주차는 한 번에 넣기가 어렵다. 이에 진입 중 정차 후 다시 후진하는 일이 많다. 이 때는 핸들은 중앙에 놓고 양측 차량과 부딪히지 않도록 조심한다.


 


세번째. 평행 주차


도로 상에 주차 시 평행주차를 하는 경우가 꽤 많다. 평행 주차 시 전진입하는 것은 쉽지 않으며 부딪힐 위험이 높은편이다. 이에 후진으로 들어가는 것을 익혀보자.

초보 운전자들은 T자 주차보다 평행 주차를 다소 어렵게 생각 하지만, 후진 시 각도와 정차 위치만 잘 익힉다면 생각보다 쉽게 주차할 수 있다.

 

1) B 차량과 평행으로 약1m 정도 간격(조금 더 가까워도 무방하다.)을 두고 진입 후 B 차량의 뒤범퍼 선과 내 차의 뒤 선이 거의 일직선 상으로 놓였다고 생각되면 정차한다.

2) 오른쪽으로 끝까지 핸들을 돌린 후 후진을 한다. 이 후 45도 각도로 놓였을 때 정차 후 핸들은 정중앙으로 놓는다.

3) 그 상태로 후진을 한다.  B 차량의 왼쪽 뒤범퍼와 내 차의 조수석 쪽 앞범퍼가 만날 때쯤 재빨리 핸들을 왼쪽으로 끝까지 돌려준다.

4) 오른쪽 사이드미러를 통해 내 차의 뒤범퍼가 벽(또는 방지선)에 닿지 않도록 확인하면서, 벽에 밀착하는 느낌으로 후진해 진입한다.

5) 내 차가 완전히 주차 공간 안으로 들어가면 앞뒤 차량과의 간격을 적당히 유지한 다음 핸들을 풀어 바퀴를 정중앙에 놓는다.

 

 

반응형

'생활의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기부전치료제의 종류 알고먹자  (0) 2023.01.06
태풍 경로 현재위치 실시간 사이트  (0) 2022.07.04
HTML 기초 정리 2탄  (0) 2020.05.12
HTML 기초 정리 1탄  (0) 2020.05.03
드리프트 하는 방법 1탄  (1) 2020.03.26

댓글